팥을 보면 떠오르는 생각이 있죠. 바로 우리 몸의 신장입니다. 신장을 콩팥이라고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죠. 신장은 우리 몸속의 수분 대사를 통해 몸속의 노폐물과 나쁜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신장염이나 다른 질환에 걸려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몸에 붓기도 생기게 되죠. 신장을 이롭게 한다는 팥. 팥이 가진 다양한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팥 효능
고혈압
팥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고혈압, 고지혈증에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B도 풍부해 각기병과 수면장애를 예방하며, 신경쇠약을 고생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피를 맑게 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숙취해소
팥은 간의 해독능력을 높여주는 작용도 있어 술을 먹고 생길 수 있는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속 불필요한 수분을 이뇨작용을 통해 배출하고, 수분의 침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지방도 방지합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하소연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변비방지
팥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며, 비타민B1도 많아 소화를 도와줍니다. 사포닌도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신장염, 붓기제거
팥의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나쁜 수분의 배출을 도와 이로 인한 붓기를 제거하며, 신장염의 치료와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팥 부작용
소화장애
아무리 좋은 팥이라 해도 역시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팥은 다량 섭취하면 소화기관 쪽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20g으로 이것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소화장애를 유발합니다. 팥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냉하신분들은 장기간 먹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가 거칠어진다
팥은 수분배출이 좋기 때문에 과다하게 복용시 수분이 너무 많이 빠져나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거칠어 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이 약하신분들의 경우 수분의 과다 배출로 인해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인해 심한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