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급은 전투중 괴롭힘(선체를 40%이하로 유지하면서 죽지않도록 하며 계속 실드를 깎는다)을 통해 버리게(Bail) 유도해서 소유 할 수 있지만 L급의 경우 나포를 해야 한다.
나포를 위해서는 해병을 할당하고 '나포'스킬을 올려야 되지만, 이 나포 스킬은 직접 나포를 하지 않는 이상 올릴 방법이 없다. (테라포밍 퀘스트로 학교 같은걸 보내는게 있지만 거의 후반부다)
그렇다보니 극 초반부에는 신병을 갈아 넣는 과정이 필요한데.. 조금 더 신병을 덜 갈아넣는 방법이 있다.
건축선 이용하기
1.건축선에 해병을 모집한다.(나포 스킬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2.해병을 서비스 승무원으로 교체한다.(교체 방법은 '승무원' 정보창에 가서 승무원 숫자를 변경시키면 된다. 해병 숫자를 줄이고 서비스 승무원 숫자를 늘리면 간단하게 교체가 된다.)
3.이제 열심히 스테이션을 짓는다.
이 방법은 '사기'라는 스킬을 올리는 과정이다. 이 사기는 주 스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병으로 변경 했을시 전투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스테이션 모듈 10개+기타모듈10개, 총 20개의 모듈을 건설하고 난 후의 서비스 승무원에서 해병으로 교체한 나포 공격력 차이다. 왼쪽이 건설전 1,729, 오른쪽이 건설 후 1,909. 미묘하긴 하나 차이가 난다.
건설을 많이 한다면 더 차이가 날거다.
건축선이 200여명 가까이 들어가기 때문에 동시에 많은 신병을 훈련 시킬 수 있다.
카악 스테이션
카악 스테이션이 랜덤으로 생성된 곳은 카악이 주기적으로 계속 나오는데 구축함에 해병으로 인원을 가득 채우고 역시 서비스 승무원으로 할당한 뒤에 무한으로 스폰 되는 카악을 잡으면 정말 빠르게 '사기'를 올릴 수 있다.
테란 쉰의 경우 인원이 187명까지 채울 수 있으니 쉰으로 하는걸 추천한다.
채광, 거래
채광선에도 대략 40~50명사이의 인원이 들어가고, 무역선의 경우 100명이 넘게 들어간다. 역시 동일하게 해병으로 인원을 뽑고 다시 서비스 승무원으로 할당해 '사기'를 올리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다.
나포는 노오오력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위 과정들은 '나포'스킬을 올리진 않지만 나포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 조금 도움이 되기에 숙련병, 정예병의 육성이 그냥 해병을 사서 나포하는 과정보다는 조금 쉽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지 만능이란 것은 아니다. 적의 정예병에 10명씩 죽어나갈거 5~6명죽어나가는 선에서 끝낸다는 정도? 그러면서도 우리측 숙련병을 좀 더 빨리 키울 수 있다는 차이정도로 참고 하면 좋을 것이다.
3가지 방법중 '사기'가 가장 빠르게 오르는 것은 역시 전투다. 카악 스테이션이 스폰 되어 카악이 계속 나타나는 곳이 있다면 스테이션을 부수지 말고(쉰 한척이면 혼자서 다 부술 수 있다) 훈련장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제논이 자주 넘어오는 지역에서 싸워도 되긴 하지만 거긴 K, I 구축함이 자주 출몰하기에 자칫하다간 구축함이 터져 나가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