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창고/프로젝트 좀보이드

프로젝트 좀보이드, 초보자 가이드, 거점 마련하기

by 귀여운앙꼬 2023. 1. 15.

이런 세상일수록 따뜻한 집이 필요하다

식량과 무기, 차량이 생겼다면 이제 따뜻한 보금자리, 거점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좀비들이 판치는 바깥에서 모닥불과 텐트에 의지할 순 없으니깐!

거점은 이미 있는 집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개조해서 사용 할 수도 있고, 직접 건설 할 수도 있다.

있는 집을 활용하는 것이 초보자들의 입장에선 훨씬 유리하다, 모든 필요 가구들이 다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위치 선정만 잘 하면 된다.

직접 건설하는 거점은 자기 입맛대로 공간을 구성 할 수 있는 장점은 있겠으나 건설을 위한 자재 수급과 기간이 엄청나게 소모 된다. 어느정도 생존에 자신 있을때 직접 거점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이번 가이드에서는 이미 있는 집들 중에서 어떤 곳이 거점으로 좋은지에대해 알아볼까 한다.

 

1층 건물은 되도록 피하자

 

좀비에게 물려죽기 딱 좋네...

거점을 도심지에 마련한다면 1층 건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간단하다. 좀비들이 쳐들어오면 도망 갈 방법이 없다. 문과 창문으로 들이 닥칠 거니깐.. 게다가 1층 건물들 대부분이 낮은 울타리로 둘러쌓여 있기에 좀비들이 사방팔방에서 덤벼든다.

그렇다고 1층이 늘 비추인 것은 아니다. 도심지가 아닌 좀비가 거의 출몰하지 않는 지역이라면 1층도 무난하다. 도심 주변이라면 좀비의 이동도 예상되니 역시 추천하고 싶진 않다.

 

2층 고급 주택은 좋은 거점 후보

 

1층은 위험하다 하니 선택은 2층 주택 밖에 남지 않았다. 하지만 2층 주택이라도 다 같은 좋은 거점은 아니다.

흔히 볼 수 있는 2층 주택의 경우 낮은 울타리로 쳐져 있어 좀비들이 마구마구 넘어오기 쉽다. 하지만 위 사진과 같이 고오급 주택들은 좀비들이 넘어오지 못하는 울타리(단 우리는 넘어갈 수 있다)가 둘러 쳐진 곳이 있다.

즉, 이런 주택은 입구만 잘 막는다면 좀비들이 아무때나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직접 건설하기 좋은 곳을 정하고 싶다면?

 

왼쪽은 로즈우드, 오른쪽은 리버사이드

직접 건설을 하고 싶을때, 특히 도심지 쪽이라면 역시나 주변이 좀비들이 넘어오지 못하는 울타리 지역을 먼저 찾는게 좋다. 그리고 직접 건설을 해야 하니 자재 충당도 쉬워야 하는데, 못이야 파밍 좀 하다보면 수백개씩 얻게 된다. 낮은 울타리를 분해해도 상당량 얻을 수 있다.(목공 레벨이 높을수록 수량이 많아진다)

문제는 '판자'다. 벌목을 통해 톱으로 잘라야 수급이 쉬울 것이다. 그러니 주변에 나무가 많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한때 좋아했던 지역

도시 외곽, 그것도 숲속에 짓고 싶다면 호수가 있는 곳, 그리고 도로가 가까운 곳이 좋다. 우선 호수가 있다면 물 수급이 원활하다. 비로 물을 모아야 되는 걱정도 없고, 간간히 낚시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의 호수는 리버사이드와 로즈우드 중간쯤에 있는 도시 왼쪽에 있는 호수로 도로를 따라 왼쪽으로 가면 주유소와 가깝다. 이런 곳에 집을 짓고 산다면 물, 연료를 구하는게 그리 어렵진 않다.

 

최적의 장소를 찾기 위해서 부지런히 돌아다닐 시간을 아껴줄 방법이 있다.

바로 프로젝트 좀보이드 맵 사이트다. 링크로 들어가게 되면 프로젝트 좀보이드 전체 맵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적당한 거점을 찾아서 삼으면 될듯 싶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곳은 '프로젝트 좀보이드, 41빌드 이후 생긴 최고의, 적극 추천 거점' 여기다.

 

거점 기본 방어 구축

 

이제 거점을 구했다면 좀비의 침입을 막을 수 있게 대비를 해야 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1층의 입구를 모두 막아 버리는 것.

1층은 모두 바리케이드를 치자

바리케이드를 치기 위해서는 망치, 못, 판자가 필요하다. 이걸 전부 소지품에 가지고 있다면 문이나 창문을 우클릭하면 이렇게 '바리케이드 설치'라는 메뉴가 뜬다.

문과 창문에 바리케이드를 설치

하나의 문, 창문에는 총 4개가 설치된다. 이렇게 해두면 커튼을 친 효과를 주기 때문에 빛이 새어나가는 일은 없다. 하지만 소리는 막지 못한다.

탈출용 밧줄을 만들자

1층을 다 막아버리면 출입은 2층으로 해야 하는데, 이럴때 유용한 것이 바로 탈출용 밧줄이다. 데님이나 가죽 의류가 아닌 의류들은 이렇게 우클릭 하면 '천 밧줄 만들기'라는 메뉴가 나온다. 2층이니깐 2개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밧줄이 있다면 역시 2개로 설치가 가능하다.

탈출용 밧줄 설치와 사용

탈출용 밧줄을 설치 하기 위해서는 못이 필요하다. 창가로 가서 창문을 열고 우클릭하면 탈출용 밧줄 설치가 나온다. (재료가 부족하면 메뉴 자체가 안 뜬다) 설치 후에 E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밧줄을 타고 내려간다. 올라갈때도 밧줄이 있는곳에서 E키를 꾹 누르면 밧줄을 타고 올라간다.

탈출용 밧줄을 설치 한 후에는 커튼을 치거나 창문을 닫아 둘 수 있다.

2층 창문은 커튼만 잘 쳐두면 된다

2층의 창문으로 빛이 새어나갈 수 있으니 창문은 전부 커튼으로 막아 버리자. 커튼이 부족하다면 다른 집 창문에서 떼와서 설치하면 된다.

 

집 입구는 차로 막거나 가구를 설치하는 등으로 어느정도 시간을 벌 수는 있다.

 

도심쪽 거점에서 생활한다면 거점 주변을 수시로 돌면서 좀비들을 처치해야 한다. 그렇게만 유지한다면 특별한 이벤트로 인해 좀비가 대거 몰려오는 경우를 제외하곤 비교적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좀보이드 정보 관련 전체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