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 모래, 비옥한 토양, 숲 토양은 삽으로 땅을 다듬으면서 얻게 되는 재료들이다.
해당 지형을 낮추게 되면 얻게 되고, 올리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그 중에서 점토의 경우 건축에도 들어가기도 한다.
점토
처음 짓게 되는 회반죽 오두막에 점토가 들어가는데 점토는 보통 이렇게 생긴 지형에서 채집이 가능하다. 지면 낮추기 하면 자연적으로 들어온다. 좀 더 쉽게 미니맵을 보면서 찾을 수가 있다.
M 키를 눌러 미니맵을 보면 저렇게 뭔가 깎여 나간 듯한게 보인다. 저기 가면 점토가 있다. 일단 발견한 것 중에서 품질이 높은 것은 호숫가의 왼쪽과 바로 붙어 있는 곳이다. 품질 50짜리 점토가 있더라..
모래
모래는 물과 인접한 곳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다.
비옥한 토양
나무는 별로 없고 거의 들판으로 이루어진 곳에 비옥한 토양이 있다. 농작물을 심게 되는 토양으로 수확 이후에는 그냥 토양으로 변할 수 있다. 비료를 이용해 다시 비옥하게 만들 수 있다.
숲 토양
나무가 자랄 수 있는 토양으로 나무들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는 지역에서 채집 할 수 있다. 비옥한 토양도 더러 보인다.
삽질 한번에 캘 수 있는 토양의 수. 위에서부터 모래, 비옥한 토양, 숲 토양, 점토 순서다.
같은 토양의 경우 그냥 바닥에 버리게 되면 따로 떨어진 아이템으로 남기는게 아니라 지면 높이 올리기 한 것과 동일한 작용을 한다. 만약 다른 토양의 경우는 그 위에 덮어 버리는 식이다. 비옥한 토양 위에 모래를 뿌리게 되면 모래가 제일 위에 있다. 이걸 채집하면 그 밑에 비옥한 토양이 나오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