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벌목을 위해서는 도끼가 필요하다.
판자, 나무토막, 건축용 통나무를 얻기 위해서는 톱이 필요하다.
그러니 제대로 벌목을 해서 나무 관련 재료를 얻고 싶다면 이 도구를 꼭 착용하자. 도끼는 허리에 찰 수 있고, 톱은 등에만 착용된다.
벌목의 타겟은 느릅나무다. 품질(등급)이 4라서 좀 별로지만.. 일단 벌목을 해보자.
느릎나무에 마우스 우클릭 -> 베기를 선택하자. 그러면 도끼로 나무를 베기 시작한다.
나무를 베고 나면 이렇게 통나무가 하나 덜렁 나온다. 통나무의 상태는 어떤 나무를 벌목 했느냐에 따라 무른, 단단한이 나오는데 실제 건축할때는 별로 영향을 안 주는 듯하다.(제작에는 단단한, 무른 구분이 있다.) 이 외에도 희귀한 재료인 whitewood log, amberwood log가 있다고 한다. 아직 구경을 못해서 어떻게 번역 됐는지는 알 수 없다.
통나무를 들고 건축 장소 근처로 가자. 이거 들었다 내렸다 해도 뭔가 스킬이 오르는 것 같던데... 톱질을 해서 재료를 구해야 되는데 무게가 감당이 안될지도 모르니 그냥 들고 오는게 낫다.
통나무를 조사해보자. 보면 Amount of wood가 80이라고 한다. 이게 뭔 말인고 하면 이 통나무에서 80에 해당되는 목재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이제 이 통나무를 톱으로 썰어보자.
통나무에 우클릭 -> Saw out(톱질)을 보면 판자, 나무토막, 건축용 통나무 이렇게 3가지가 나온다.
아까 통나무를 살펴봤을때 나온 wood의 값만큼 톱질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판자는 1개당 20 wood를 소모하고 나무토막은 1개당 10 wood, 건축용 통나무는 1개당 100 wood를 소모한다. 우리가 얻은 통나무가 80이니 판자는 4개, 나무토막은 8개를 얻을 수 있다는 것. 건축용 통나무는 등급이 높은 나무를 높은 목공 스킬로 베어야 그나마 구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