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과도해지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주요한 기능들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데,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들은 대부분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안구돌출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중에서 특징적으로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안구돌충 증상입니다.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면서 시력이 나빠지거나 눈이 자주 충혈되며 안구가 돌출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들 중 대략 30% 정도가 안구돌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 눈을 감지 못할 정도라고 합니다.
불규칙한 맥박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중 불규칙한 맥박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맥박은 나이가 들었을때나 혹은 몸 상태가 좋지 않을때 간혹 나타나기도 하지만 갑상선기능항진증 일때는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불규칙한 맥박이 자주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체중 감소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은 체중감소가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다면 에너지 대사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렇다 보니 세포나 근육에 저장된 에너지들이 소비되면서 체중은 감소하게 됩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더욱 가속화 되기도 합니다. 제때 식사를 먹는데도 체중의 감소에 눈에 띄게 늘어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불규칙한 월경
여성들의 경우 매달 정해진 기간에 월경을 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은 여성들의 월경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다른 증상들보다 우선시되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는군요. 일단은 월경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몇번은 불규칙하게 나탈수 있지만 계속해서 그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아닌지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이 커짐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중 역시 눈으로 확인 가능한 것이 바로 갑상선이 커지는 것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갑상선이 커지게 되며 신체 부위에서도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들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오는 자가면역반응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이나 갑상선 주변에서 염증이 생기면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 다른 요인들로는 스트레스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력으로는 발병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