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이라는 단어의 뜻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인체의 장기, 유기농,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보통 오가닉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유기농이라는 것을 떠올립니다. 즉, 음식과 국한된 것이 많다는 것이죠.
오가닉, 유기농은 합성화학물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연에서 존재하는 미생물, 유기물과 자연광석 등의 자원을 이용하여 농사를 짓고 거기서 나오는 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일상은 오가닉과 연관이 깊은데요. 특히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와 같은 질환들이 문제가 되면서 오가닉에 대한 열풍은 더욱 거세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과 직접 닿는 일상 생활 제품들이나 우리 몸에 직접 닿는 것들 모두가 이 오가닉을 강조한 제품으로 바뀌어 가면서 보다 자연 친화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삶의 변화는 곧 음식문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몸에 닿는 제품이나 사용하는 제품보다 더욱 더 크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우리가 매일 먹는 것이지요. 음식은 끊임없어 먹어야 하는 것인데,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는 곧 우리의 건강에도 직결되는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따름입니다.
유기농 음식의 꾸준한 섭취로 심신은 보다 안정되고, 자연과 함께 하는 각종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살아가는 것이 바로 오가닉 라이프 스타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