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소파, 침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곤충인 진드기는 사람들의 각질이나 비듬, 때 등을 먹고 살기 때문에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게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수시로 진드기 제거를 위한 청소를 하고 환기와 살균, 소독이 필요합니다.
일광소독
삶기 어려운 물건의 경우 일광소독을 통해서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장난감 같이 아이들과 오래 접촉하는 물건들은 일광소독을 자주 해주어 진드기가 더이상 번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드기는 호흡기로 들어가게 되면 비염을 일으키기도 하고, 피부 가려움증,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삶기
진드기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삶는 것입니다. 천, 이불포 등의 세탁을 할때는 삶는 것이 좋으며, 삶는 것이 힘든 경우 일정기간을 정해 일광소독 후 털어내는 것만으로도 진드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패브릭제품 관리 철저
패브릭 제품에는 진드기가 가장 많이 살고 있으며, 번식도 잘 됩니다. 소파, 카펫, 털이 많은 제품 등의 관리에 철저히 신경을 써야만 진드기의 번식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환기 자주 시키기
환기를 잘 하는 것만으로 진드기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춥다고 창문을 닫아두다보니 환기가 제때 되지 않는데요. 이런 환경에서는 진드기의 번식이 쉽다고 합니다. 하루에 2~3번은 실내 공기를 환기를 해주는데, 이때 옷장이나 이불장, 신발장도 문을 열어 함께 환기를 시키도록 합니다.
청소기 사용
진공 청소기, 스팀 청소기, 자외선 살균 청소기 등 다양한 청소기가 있습니다. 이런 청소기로 자주 청소를 하면 집진드기의 70~80%가량은 제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자주 청소를 하는 것이 진드기 제거를 위한 방법입니다.
이불 말리기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면서 사람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공간은 침대, 이불, 소파, 카펫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불의 경우 살갗과 가장 오래 닿는 제품 중에 하나이며 사람의 각질로 인해 진드기의 번식이 가장 쉬운 곳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체액이나 분비밀, 각질은 이불에 들러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불을 널어 일광소독을 하고 털어주면 진드기가 먹고 살 각질, 비듬 등을 제거할 수 있어 진드기의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