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은 진통제나 해열제로써 많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효과가 있어 심장마비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꾸준하게 먹기도 합니다. 이런 유용한 아스피린이라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아스피린을 복용중이라면 한번정도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과민증
아스피린 부작용 중 하나인 과민증은 결막염, 발진, 부종 등의 피부나 다른 이상 증상들이 과민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과민증이 나타나게 되면 일단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부 이상
아스피린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에 피부에 나타나는 것은 박탈성 피부염, 리엘 증후군, 스티븐슨-존슨 증후군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을 복용 중일때는 자신의 몸 상태가 어떻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특히 이런 피부에 나타나는 부작용들은 금세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시 투여를 중단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소화기계통 이상
아스피린 부작용 중 소화기계통의 이상은 속이 쓰리거나, 구토 증상, 식욕부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할 때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위장 출혈이나 소화성 궤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천공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정신신경계 이상
두통, 흥분, 이명, 현기청, 난청 등의 다양한 정신신경계 이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아스피린의 투약을 중단하거나 양을 줄여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이상
혈소판이 감소하거나 기능저하가 생기기도 하며, 백혈구가 감소하는 등의 혈액 관련 이상 증상도 아스피린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빈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심하면 재생불량성 빈혈이 되기도 합니다. 혈액이상 부작용은 심각하게 작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후 적절한 처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