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간경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방간이 생기는 것은 과음, 육식 위주의 식습관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식습관만 고친다면 지방간의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방간 치료 생활습관
술과 육식의 자제
지방간이 생기는 것은 지나친 열량의 음식을 섭취에 있습니다. 지방질의 열량이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그 열량의 소모를 위한 활동이 있어야 되지만 그렇지 못하죠. 그렇다보니 피하조직이나 간에 지방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특히 음주의 경우 음주 자체만으로도 열량이 높은데, 거기에 지방질의 안주를 먹다보니 이런 지방간은 더욱 가속확되게 됩니다. 지방간이 술로 인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죠. 지방간이 있다면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술을 먹는 경우가 생긴다면 안주는 과일이나 야채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 개선
우리나라의 식습관은 배부르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은 거의 먹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점심, 저녁에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죠. 음식의 양 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가벼운 식단을 짜는 것이 지방간 치료에 좋습니다.
운동
지방간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간, 복부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게 됩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한 칼로리도 소모하게 되어 지방으로 쌓이게 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생즙
유기채소를 이용한 생즙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지방간 치료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생즙에 있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은 간 기능을 향상시켜 지방간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버섯류
버섯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지방 분해를 도와 지방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표고버섯의 균사체는 지방분해가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청국장
전통음식이기도 한 청국장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제거 효과가 뛰어난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완전히 익혀 먹게 되면 효과는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