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여성호르몬 감소로 생기는 폐경기 증상

by 귀여운앙꼬 2016. 7. 26.



여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난소의 기능이 약해지다가 결국 상실하기에 이릅니다. 이 시기를 폐경기라고 하며, 난소의 배란은 더이상 되지 않으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며 각종 폐경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기 증상


안면홍조


폐경기 여성들의 대다수가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안면홍조입니다. 얼굴이 달아 오르는 안면홍조는 시간대의 구분없이 나타나 당혹스럽게 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이 심해 사람들을 피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숨이 가쁘거나 땀이 나는 증상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런 안면홍조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혈관운동의 불규칙으로 인한 것으로 긴장하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낄때나 신경이 예민해졌을때 잘 나타납니다.




비뇨기관의 위축


요실금도 폐경기 증상 중 하나로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요도점막이 위축되며 요실금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실금이 있을때는 소변을 보는 것이 힘들어지며 잔뇨감을 느끼거나 배뇨통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통


폐경기 증상으로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주름이 갑자기 잘 생기는 등의 외적인 증상들도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급격한 노화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하며, 관절 부위에서 다발적인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 문제


폐경기 증상은 신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들도 생기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감정기복을 심하게 요동치게 만듭니다. 불안, 불면, 고독감 등이 생기게 되며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쉽게 흥분하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변화


폐경기 증상으로 피부에 특히 많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미, 주근깨가 많이 생기게 되며 피부의 건조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건조함이 두피에도 이어져 머리가 심하게 가렵기도 하며, 심한 경우 원형탈모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