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헐게 되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먹기도 힘들게 되죠. 이런 구내염이 생기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종류
아프타성 구내염
입안이 헐어 생기는 구내염 중 아프타성 구내염은 구강 점막에 생기는 둥글고 작은 궤양을 말합니다. 궤양 부위에 통증과 함께 열이 나거나 구취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카타르성 구내염
입안이 허는 구내염 중 카타르성 구내염은 정막 전체가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얼얼한 통증이 납니다. 자극성이 강한 맵고, 짠 음식은 통증을 자극하게 되며, 침은 끈적끈적해집니다. 미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설염
혀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점막이 부어오르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해 음식의 섭취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구내염, 입안이 헐었을때 좋은 음식
입안이 헐었을때는 염증을 치유하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입안의 물집, 헐어서 생긴 상처나 궤양에 꿀을 발라주면 구내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2가 풍부한 음식들도 좋은데요. 대표적인 음식들로는 돼지고기, 꽁치, 고등어가 있습니다.
우유는 구강 점막의 면역력을 높혀 구내염의 치료나 입안이 헐었을때 빠른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가지와 연근도 구강세포를 튼튼하게 하며 염증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혓바늘이 있을때도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의 루틴, 비타민은 면역력을 높여주며 녹차와 감잎차의 폴리페놀이 구내염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며, 시금치에 있는 풍부한 비타민도 치료 효과가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