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합병증이 무서운 고지혈증 증상과 고지혈증 자가진단

by 귀여운앙꼬 2016. 7. 27.




고지혈증은 그 자체만으로는 특별한 증상이 보이지 않지만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무서운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관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특히 혈관벽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과 주요 동맥에서 일어나면 무서운 혈관계질환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고지혈증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액에 지방성분이 늘어나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는 증상은 없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췌장염증을 일으키거나 복부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자가진단


아래몇가지 자가진단은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몇가지 증상들과 고지혈증과 관련된 생활습관들이라고 합니다. 참고자료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한번 화장실에 가면 오래 앉아 있으며, 배변을 보고 나서도 불쾌감이 남아 있다.

2.기름진 음식을 좋아해 자주 먹는 편이며, 편식을 한다.

3.취침전에 먹는 경우가 많다.

4.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5.스트레스를 잘 받는 편이고, 아무 이유없이 짜증을 내거나 초조해하는 경향이 있다.

6.커피를 자주 마시는 편이며, 초콜릿, 케이크, 간식을 좋아한다.

7.뭔가를 먹기 시작하면 배가 부를때까지 먹는다.

8.흡연을 한다.

9.운동을 하지 않으며 현재 비만 상태이다.

10.불면증이 있고, 늘 수면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11.조금만 걸어도 종아리가 아프거나 잘 붓는다.


위의 자가진단 중 5가지 이상은 콜레스테롤에 대한 주의 군이며 10이상은 고지혈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지혈증 원인은 선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당뇨병, 술, 비만, 갑상선 기능저하증, 신부전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은 식습관,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자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