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요산으로 인한 통풍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by 귀여운앙꼬 2016. 7. 30.




관절이나 그 주변 조직에 요산이 결정화 되고 퍼지면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통풍입니다. 통풍은 관절염을 유발시키기도 하고, 관절의 변형도 오며, 신장 질환으로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참기 힘든 것은 바로 통증인데요. 바람만 스쳐 지나가도 극심하게 통증이 나타날 정도라고 합니다. 통풍의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예방 생활습관


금주의 생활화


아주 옛날에는 통풍이 제왕병이라고 불리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술인데요. 당시 귀족이나 왕족들은 술을 먹는 양도 많아고 쉽게 먹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통풍은 술과 매우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40대 이후의 중년 남성들은 술, 고기를 많이 먹게 되다보니 통풍도 잘 걸린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술을 먹게 된다면 그 양을 조절해야 하겠으며, 맥주나 와인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야채의 섭취량 늘리기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생야채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야채는 조리해서 먹기 보단 생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특히 오이, 당근이 좋다고 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들로는 내장 국물, 멸치, 베이컨, 생선알 등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몸속 요산의 수치를 낮추기도 하며, 소변을 통해 요산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통풍이 있다면 특히 수분 섭취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제대로 수분을 섭취하지 않을시 요산 수치가 급속도록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식습관 및 생활습관


통풍 예방에서 있어서 필수적인 것은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입니다. 일상이 바쁘다고 해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게 변하면 몸은 균형을 잃고, 영양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통풍도 걸리기 쉬워지고, 걸리게 되면 악화가 되는 속도도 빨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꼭 지켜야 할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