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는 간이 딱딱하게 굳는 병으로 간경화가 진행된 후에는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거의 힘들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보니 간경화가 진행되기 전에 간을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죠.
특히 간은 다른 장기에 비해서 하는 일이 많다보니 늘 피로에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피로회복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피로가 누적되어 만성적인 피로가 되고, 이로 인해 간 기능이 약해질 수 밖에 없게 되죠. 간기능 회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간 기능에 좋은 음식
단호박
비타민A가 풍부한 단호박은 피로회복은 물론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호박을 기름에 졸여 먹게 되면 그 효능이 몇배나 좋아진다고 하는군요. 보통은 단호박을 쪄서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긴산의 대명사 아스파라거스는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난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나 혈색을 좋게 하는 작용도 있으며, 암모니아의 배출로 불면증 제거를 통해 숙면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런 작용으로 간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포도
치료를 받고 난 후에 환자들의 회복식으로 자주 등장하는 포도도 역시 간 기능 향상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포도는 과당, 탄닌 성분이 있어 체력의 회복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강화,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여름철에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혈당이 높은 분들은 주의해야 할 과일입니다.
자몽
열대과일인 자몽은 조금은 생소한데요. 단맛, 신만, 쓴맛이 나는 특이한 과일로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일종인 나린진 성분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암의 예방에도 우수하며, 감기 예방과 함께 피부를 윤기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