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하는 일은 대단히 많은데요.
특히나 음주, 담배 처럼 해로운 물질들의 해독 작용을 하는 것이 간의 기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해로운 물질들이 계속해서 유입된다면 아무리 간이라도 나빠지기 마련입니다.
과음을 하고, 담배를 오래 피운 분들의 간 기능은 떨어지고 간질환에도 잘 걸리는데요.
특히 간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이런 간수치를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
카레에 들어가는 주요한 성분인 강황은 담즙 분비를 활성화 시켜 해독작용은 물론 독성물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뛰어난 작용으로 인해 간의 피로도 덜하게 되어 간을 쉬게 하죠.
염증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탁월해 당뇨병에도 좋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뇌활동도 좋게 하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으며, 폐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흰민들레
지방간으로 인해 간수치가 높을때 흰민들레를 섭취하게 되면 간수치를 낮춰 준다고 합니다.
지방간의 억제와 함께 간의 피로회복, 혈액순환을 통해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리게 되죠.
또한 지방 분해 및 콜레스테롤의 분해에도 관여하여 혈압을 낮춰 고혈압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귤
겨울철에 자주 먹게 되는 귤도 역시 간수치를 낮추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혈액의 산화도 낮추고 간을 보호하게 됩니다.
귤은 간의 피로를 회복하게 하고, 항암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칼슘 보강에 좋아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추천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결명자
간과 관련해서 유명한 것 중에 하나가 결명자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결명자는 간 기능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신장의 기능 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여 기운을 돋구게 하며, 또한 눈의 피로를 풀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