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활동을 하게 되고 저녁이 되면 잠을 자게 됩니다. 잠은 낮동안 사용한 우리 몸의 정비를 하고 휴식을 하게 하는 것으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면 신경도 예민해져 쉽게 짜증을 내며 활력을 읽고 몸이 축 처지고 건강도 나빠지게 됩니다.
하루에 잠을 자는 시간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7~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의 보장을 위해서는 수면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음에 굉장히 예만한 경우 이어플러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면을 취할때 조그마한 불빛도 수면에 방해를 줄 수 있으니 눈베개로 빛을 차단하거나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악을 자기전에 듣는 것도 좋습니다.
위가 비가 있는 경우 숙면을 취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따뜻한 우유 한잔 정도로 과식이 되지 않으면서 위의 부담이 적은 음식들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탄수화물과 당분은 잠자기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목욕이나 샤워로 체온을 적당히 올려 편안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체온을 올리는 것도 숙면에 좋습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규칙적인 생활습관도 필요합니다. 수면을 하는 시간이 불규칙하게 되면 불면증에 걸리기 쉽니다. 주말이나 쉬는 날이라 해도 이 규칙적인 수면 타임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4시간 전에는 되도록 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잠들기전 4시간은 오히려 뇌와 몸을 각성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운동을 하는 시간으로 적당한때는 아침, 이른 오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