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하면 다들 나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한 성분을 말하며 호르몬의 합성에 쓰이는 주요 원료이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고밀도 지단백(HDL), 저밀도 지단백(LDL), 중성지방(TG)로 나뉩니다.
고밀도 지단백은 우리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이며 여분의 지방을 간으로 보내며 혈액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저밀도 지단백은 높으면 안되는걸로 아는 콜레스테롤을 말하며 동맥내에 누적이 되며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일종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우리몸의 보호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높아지면 비만, 당뇨병, 지방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적정량 유지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특히 효과가 높은 것을 나열하자면 토마토, 마늘, 가지, 콩을 들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콜레스테롤로 인한 동맥경화의 예방에 뛰어나며 마늘은 혈액순환을 도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가지는 식사할때 꾸준히 드시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콩은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