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거나, 혹은 예민한 성격인 사람들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런 불면증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지요.
오늘은 이 불면증의 치료방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치료 방법
낮잠은 금물
불면증이라 하면 꽤 긴 시간동안 잠을 못자는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잘려고 누웠을때 30분이상 잠을 청하지 못하고 뒤척이거나 밤중에 자다 깨는 일이 5번이상 반복된다면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에 걸린 경우 밤에는 잠을 못자고 낮에 자는 생활패턴으로 바뀌기 쉬운데요. 낮잠을 자는것은 불면증을 오히려 악화 시킬수 있으니 되도록 낮잠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병원의 처방으로 이루어지는데 불면증 치료에 당장 큰 효과를 보이지만 약물에 내성이 생기게 되면 오히려 더 골치아파집니다. 또한 약물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거나 반동성불면증과 같은 부작용도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신경성, 스트레스성으로 인한 불면증의 치료법으로 일시적으로 불면증으로 인한 입면잠복기를 단축시키고, 장기간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방법 입니다.
불면증 예방 방법
1.불면증 예방에는 햇빛이 최고입니다. 일어나자마자 30분정도 햇빛을 쬐게 되면 신체리듬이 정상화 되어 밤에 잠을 잘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2.아로마 요법은 근육의 이완에 도움을 주며 신경안정 효과를 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아로마가 없다면 마늘, 양파를 잠자리 머리맡에 두면 특유의 강한 향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칼슘의 충분한 섭취가 불면증의 예방에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심하다면 칼슘 섭취를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