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창고/림월드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6) - 채굴, 연구, 기본 생산 시설

by 귀여운앙꼬 2020. 7. 10.



이전 :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5) - 습격과 포로, 각종 추락물들


산딸기로 열심히 식량을 조달하던 중...

드디어 기쁜 소식이 있었으니...



드디어 벼를 수확 할 시기가 된 것이다!!! 본격적인 가이드를 시작하기전에 벼를 먼저 수확, 저장을 하도록 합니다.

문 입구를 열어주면(문 클릭 후 F 키를 누르면 X 표시가 사라지고 정착민이 들어 갈 수 있다) 수확을 시작합니다. 다시 벼를 심고 쌀을 저장하면 입구를 봉쇄하고 아래쪽에 문을 열고 반복합니다. 



열심히 수확해라!!


이제 채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구성 -> 명령에 보면 곡괭이 모양의 '채굴'이 있습니다. 선택 후 암석 지대를 범위 선택하면 네모칸으로 지정됩니다다. 채굴이 할당된 정착민들이 와서 채굴을 시작합니다.



점판암을 채굴하고 있기 때문에 채굴의 결과물로 '점판암 덩어리'가 나옵니다. 그럼 단순이 이 바위 덩어리를 얻기만 위해서 채굴을 하는걸까?

그건 아닙니다.

가중 중요한 원재료들을 채굴로 구할 수 있습니다. (채굴의 스킬에 따라 산출되는 양이 정해지며 8스킬일때 100% 산출됩니다.)

일단 저장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채굴하는거니깐 마저 끝내도록 합시다.



정차직 주변의 산을 살펴보면 '매몰된 기계장치'라는게 보입니다. 여기를 채굴하면 '부품'이 나옵니다.



'철 광석'을 채굴하면 '강철'이 나옵니다.

사실상 이 두가지가 가장 흔하게 채굴 할 수 있는 원자재들입니다. 이외에도 금, 은, 플라스틸, 우라늄, 비취가 있지만 잘 안나옵니다.

산이 많은 지역에서나 간간히 보일 정도..

하지만 지금 정착한 이 곳은 축복받은 동네임이 틀림없습니다.



귀하기로 소문난 플라스틸 광석이 두군데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위에는 은 광석도 있더군요.


이제 기본적인 생산 시설을 알아봐야 할 시간입니다. 먹고 살만해졌으니 다른 것에도 신경을 써야겠지요.

채굴을 했으니 이제 석재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정착지의 나무벽들을 더 튼튼한 돌벽으로 바꿀때가 된 것이죠.



구상 -> 생산에 보면 '나무 석재 절삭대'라는게 있습니다. 이걸 설치해줍니다.

절삭대 밑으로 '처리 구역'을 만들고 '보관' 클릭해서 '폐기물 -> 바위 덩어리'만 허용하고 나머진 다 체크 해제 합니다.

절삭대 오른쪽은 '저장 구역'을 만들고 '보관'을 클릭해서 '모두 제거'한 번 눌러주면 모두 X 표시가 됩니다다. '원자재 -> 벽돌'만 체크합니다.

그리고 다른 저장 구역에서는 '원자재 -> 벽돌'을 체크 해제합니다. 그러면 벽돌은 절삭대 오른쪽에 있는 곳으로 전부 이동시키게 됩니다.

참고로 저장 & 처리 구역에 보면 '우선 순위'라는게 있는데 이게 '필수'에 가까울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이 지역은 화강암이 명물이니, 화강암 방위덩어리를 가져와서 아래 처리구역에 쌓아두도록 하죠.



절삭대를 클릭해서 '계획서' -> '계획서 추가'를 클릭하면 암석 종류별로 쭉~ 나옵니다.

석재 만들기는 근처에 아무거나 가져와서 만드는거라서 잘 쓰이질 않습니다. 화강암 덩어리를 가져왔으니 '화강암 석재 만들기'를 선택하고 덩어리가 9개이니 9번을 선택하면 '제작' 작업이 할당된 정착민이 와서 석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화강암 석재를 100개 만들었습니다. 구상->구조물, 벽을 클릭해서 '화강암 벽'을 선택하고 청사진을 만들면 화강암 벽을 건설하게 됩니다.

문들은 되도록 강철로 만들도록 합니다. 석재로 만든 문들은 느리게 열리거든요.


이제 연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림월드에 있어서 연구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 목표는 바로 우주선을 만들어 '탈출'하는 것이거든요.

연구 트리 중 가장 마지막에 있는 것이 바로 우주선 제작입니다.



공간이 있길레 '나무 연구 작업대'를 3개나 건설 했습니다. 주제를 각자 할 수는 없지만 한가지 주제를 동시에 여러명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밑에 메뉴에서 '연구'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연구 트리가 나옵니다. 하단에 스크롤바를 움직이면 오른쪽으로 더 이동이 됩니다.

녹색으로 체크 된건 연구가 완료 된겁니다. 숫자는 연구 수치입니다. 다 채우면 연구가 완료되죠.

선으로 연결된것은 연구 순서로 보시면 됩니다. 앞에 연구가 완료 되야 다음 연구가 진행 되는거죠.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축전지'입니다. 들쑥날쑥하는 풍력 발전기의 전기를 어느정도 모아놔야 끊기지 않고 전기를 사용 할 수 있으니깐요.

전기옆에 '축전지'를 클릭하고 왼쪽 아래 '연구'를 클릭합니다.



축전지 탭이 색이 바뀌고 '연구중'이 됩니다. 위에는 연구가 완료되면 건설 혹은 생산이 가능한 것이 있는 경우 Unlock에 표시됩니다.



'작업'에서 3명다 연구를 할당 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3명이서 연구를 하게 되죠.

연구는 작업 우선순위가 최하위입니다. '청소'보다 순위가 낮기 때문에 온갖 청소를 다하고 정말 할 일이 없으면 연구를 하게 되죠.

만약 '연구'만 시키고 싶은 정착민이 있다면 건설, 채굴, 제작, 운반, 청소 등등 거의 왠만한 작업들은 다 제거하고 '연구'에만 할당해 두면 먹고, 자고, 연구만 합니다.



3명이서 연구를 해서인지, 반나절만에 연구완료를 해버렸습니다. 껄껄껄.. (집단 지성의 힘!)



발전기와 전선이 연결된 곳에 설치 했습니다. 이제 잉여 전력은 축전지에 저장됩니다.

하지만 효율 50%라서 축전지를 모두 채우는데는 시간이 좀 걸리겠죠. 

다음 연구는 '태양광 발전기'로 정했습니다. 풍력 발전기로는 한계가 있으니깐요.



어느듯 목화가 수확이 가능할 정도로 자랐습니다. 이제 목화를 수확해 보겠습니다.



천이 768개나 나왔군요. 이걸로 첫 겨울을 날 수 있게 파카와 털모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옷을 만들어 봅시다.



구성 -> 생산에서 보면 '나무 전기 재봉 작업대'가 있습니다. 저는 그냥 저장고에다가 바로 지어 버렸습니다. 천이랑 옷이 저장되고 있으니깐요. 나중에 따로 재봉을 위한 저장공간을 마련하면 거기로 옮기기로 하겠습니다.

전기 재봉 작업대는 전기가 연결되면 제작 속도가 정상이고, 전기가 연결 안되면 50%의 속도로 작동합니다. 일단 전기를 연결하도록 하죠.



재봉 작업대를 클릭해서 계획서, 계획서 추가로 대충 넣어 봤습니다. 가장 많이 만들 옷가지들이죠.

추위를 막는 옷은 파카, 털모자가 대표적입니다. 더위를 막는 옷은 바람막이, 카우보이 모자입니다.

상세를 누르면 재료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천만 있으니 모두 제거하고 천 하나만 체크해 둡니다.


재료에는 가죽과 털, 천 종류가 있습니다. 원자재가 어떻느냐에 따라 옷의 능력이 달라집니다. 

가죽은 동물을 사냥하고 도축을 통해서 얻게 됩니다. 털은 털을 생산하는 동물을 키우면서 일정한 날마다 털을 깎아 수집하게 됩니다.



즉, 추위를 잘 막는 재료로 파카, 털모자를 만들어야 효율이 좋고, 더위를 잘 막는 재료로 바람막이, 카우보이 모자를 만들어야 효율이 좋아집니다. 또한 옷의 품질에 따라서도 수치가 달라집니다. 품질이 좋을수록 계수가 더 높아지게 되는거죠. 

위 사진은 천의 속성입니다. 단열은 추위를 막는 옷에 영향을 주고, 방열은 더위를 막는 옷에 영향을 줍니다. 즉, 단열이 높은 재료는 파카, 털모자를, 방열이 높은 재료는 바람막이, 카우보이 모자를 만들어야 된다는거죠.



또 하나 팁을 드리자면, 계획서 추가하고 상세에 들어가면 '모든 정착민'이라는게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해당 작업이 할당된 정착민의 스킬이 함께 표시됩니다. 아무나  제작하게 놔두기보단 전문 제작자들을 따로 지정해두는게 관리가 편리하니 되도록이면 지정을 해 두는게 좋습니다. 다른 작업대도 마찬가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파카 3개, 털모자 3개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겨울을 넘기는데는 문제가 없겠군요.



태양광 발전기도 연구 완료해서 풍력 발전기와 '환상의 콜라보'를 펼쳐봤습니다. 태양광 발전기를 2개나 더 지을수 있습니다!!!

왼쪽편에 있는 태양광 발전기 2개를 밑으로 한칸 내려서 지으면 위에 2개를 더 설치 할 수 있긴 하지만 혹시나 고장시에 수리를 하지 못하는건 아닌가 싶어서 일단 2개만 더 짓기로 예약(?)을 해 놨습니다. 청사지만 배치해놓고 'F'키를 눌러서 허용 불가로 해놓으면 되거든요. 짓기전에 미리 공간을 확인하기 위해서 자주 애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알아볼 작업대는 '나무 도축 작업대'입니다. 구성->생산에 있습니다.

사냥해온 동물을 도축해서 고기와 가죽을 얻게 됩니다. 조리 스킬이 높은 정착민을 지정해 두는게 좋습니다.

사냥을 하러 가 봅시다.



우리의 목표는 회색 곰입니다. 곰이 마지막 만찬을 즐기고 있군요. 만찬이 끝나면 잡아 줍시다.



현재 적대적인 상태가 아닌 경우는 'B'키를 눌러서 공격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퐈이어!!!



곰은 피해를 입으니 복수심에 불타 인간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는 야생동물들의 특성입니다. '생태계' 메뉴를 눌러보면 리스트에서 수컷 회색곰(피해를 받아 빨간색 이름)은 10%입니다. 이 수치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긴 사거리의 무기로 최대한 멀리 쏘지 않는 이상 왠만해선 이렇게 반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동물을 사냥 할때는 이 수치를 살펴보고 되도록 긴 사거리의 무기로 사냥을 하도록 합니다.



막강한 화력 앞에 곰은 경국 사망. X 표시가 되어 있는데, 곰을 클릭해서 'F'키를 눌러 허용이 되게 합니다. 냉동고에는 '보관'을 클릭해서 '시체-동물'을 체크해둡니다. 그리고 소집 해제를 하고 운반을 지시합니다.



도축을 시작합니다.



곰 고기와 곰 모피가 나옵니다. 이렇게 가죽과 고기를 얻게 됩니다. 좋은 식사를 만들때는 육류, 축산이 필수가 되니 그때는 사냥을 꾸준하게 해서 고기를 계속 모아야 됩니다.



구상->생산에 보면 간이 제작 장소라는게 있습니다. 이번 시나리오를 할때는 잘 쓰이는 일이 없지만 다른 시나리오 알몸에 혼자 시작할때는 이 제작소가 요긴합니다. 원거리 장비인 단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급한데로 가죽으로 몸싸개도 만들어 입을 수 있고요. 이런게 있으니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간이 도축 장소도 있지만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도축 작업대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