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창고/림월드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3) - 거주 구역과 조리실 만들기

by 귀여운앙꼬 2020. 7. 10.



이전 :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2) - 저장고 건설과 간단한 자원 채취


불시착 이후 첫날이 후다닥.. 지나가고..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하지만 정착민들의 기분은.. 아주 엉망이죠. 아침까지도 비가 계속 내려 다 젖은 대다가 재미없고, 바닥에서 자고, 밖에서 자고, 추운 곳에서 자고.. 등등....;; 하여튼... 미치기 일보직전일겁니다.

지금 보이는 창은 정착민의 '필요' 정보입니다.

이 정보에서 '허기'는 배고픔으로 일정이후 떨어지면 음식을 먹게 됩니다. 만약 없다면 계속 내려가고, 영양실조가 진행되면서 결국 죽게 되죠.

'수면'도 역시 일정 이후 내려가면 자게 되는데 침대가 없다면 그 자리에서 고꾸라져 자게 됩니다.

'재미'는 정신, 육체, 텔레비젼, 망원경, 약물 등 몇가지 항목이 있고 이들 항목들이 '지루하지' 않은 상태라면 재미를 충족시켜주게 됩니다.

'환경'은 주변의 환경에 따라서 수시로 변하게 됩니다.

'편안'은 좋은 의자나 침대에 있을때 올라가게 됩니다. 작업대에는 의자 하나씩은 꼭 만들어두는게 좋습니다.

'기분'은 녹색의 경우 +, 빨간색의 경우 - 입니다. 정착민은 '정신이상 임계치'가 있습니다. 이 임계치보다 낮은 경우 미치거나 방황하거나 각종 이상 행동을 하면서 조종 불능이 됩니다. 따라서 기분을 최대한 좋게 유지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기분에서 빨간색, 즉 마이너스인 부분은 거주 구역만 적당하게 만들면 다 해결이 되는 부분입니다.

본격적으로 거주구역을 만들어 보도록 하죠.



구상 -> 명령 -> 계획을 알아보도록 하죠. 바로 청사진을 만들어 버려도 되지만, 미리 공간을 생각해서 계획을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계획적으로 건설을 해야 나중에 공간이 부족하다거나 허물고 다시 지어야 되는 일을 최소화 시킬 수 있죠.

지금 당장 필요한건 거주구역과 조리실, 그리고 식품 저장고 입니다.

이제 계획을 짜보도록 하죠.



계획으로 그리면 이렇게 흰색의 네모로 구역이 정해집니다. 

1번은 식품 저장고입니다. 2번은 조리실입니다. 3번은 식당, 휴계실로 만들 예정입니다. 4번은 방입니다.

방을 좀 많게 한건 나중에 포로를 잡아서 가두기 위함입니다.

정착지 규모가 점점 커지면 다시 계획을 짜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실내에는 나무가 있으면 안되니 모든 나무를 다 제거하도록 합니다.



계획했던데로 완성 했습니다. 목재가 조금 모잘라서 더 채취했습니다. 바닥까지 깔려면 더 많이 필요하겠군요. 안쪽이 깜깜한 조명이 없어서 입니다. 어둡다면 작업속도가 느려집니다. 일단 조명은 나중에 해결하기로 하죠.

집안에 바위가 있군요. 이걸 따로 한 곳에 모아보죠.



구상 -> 구역 -> 처리 구역을 선택해서 만들었습니다. 클릭해서 보관을 열어봅시다.



부패된 & 신선한 유기물 허용에 체크되어 있는걸 체크해제해서 X로 만들고 밑에 '시체'도 체크해제 해서 X로 만듭니다. 여긴 바위 덩어리, 고철 덩어리만 옮길겁니다.



바위 덩어리를 선택 하면 '운반'이라고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파란색 화살표가 생기면서 처리구역으로 운반을 하게 됩니다. 집안에 있는 모든 바위 덩어리를 운반을 지정해 줍니다.



중립적인 세력의 방문객이나 상인들은 가끔 떠나면서 이렇게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방위 덩어리를 다 운반 했으니 이제 각자의 침대를 만들어보죠. 바닥에서 자는건 이제 끝~!!



구상 -> 가구 -> 침대를 클릭해봅시다. 역시 재료가 나오죠. 침대는 나무나 강철로 만듭니다. 품질이 좋을수록 수면 효율이 가장 많이 높아지는게 바로 나무와 강철이거든요. 둘다 동일합니다. 일단은 나무로 만듭니다. 일단 방 3개에 하나씩 만들고 죄수용으로 쓸 방에는 침대를 3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침대를 완성했습니다. 밑에 메뉴에 'Set owner'를 선택해서 각자 하나씩 지정해 줬습니다. 최대한 확대하면 침대 밑에 할당된 정착민의 이름이 나옵니다. 이제 각자의 방에서 자기 때문에 방해 받을 일이 없겠군요.

오른쪽 방, 침대 3개가 있는 곳은 '수감자 전용'으로 선택했습니다. 황색으로 변하면서 포로를 잡으면 이 방에 가두어 두게 됩니다. (가끔 탈옥도 합니다)

'의료용'은 파란색으로 변하며 다쳤을때 이 곳으로 먼저 가게 됩니다.


이제 조리실에 조리도구를 만들어봅시다.



구상 -> 생산으로 들어가면 '전기 스토브', '스토브'가 있습니다. 둘다 요리를 할 수 있지만 에너지원이 다릅니다.

전기 스토브는 말그대로 전기가 필요하고, 스토브는 나무를 태워서 작동하는게 차이죠.

다음 편에서는 전기 생산을 다뤄야 하니 일단 '전기 스토브'를 건설하기로 하겠습니다.



'전기 스토브'를 실패없이 무사히 건설했군요. 위에 식품저장고는 음식과 약물만 보관하게 체크했습니다. 또한 '부패된 유기물 허용'은 해제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부패중인 동물 시체를 가져오는 일이 없거든요. 참고로 왼쪽에 보이는 처음 만든 저장고에는 식품 전부와 의약품을 체크 해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식품 저장고에 먼저 저장을 하게 됩니다.


다음 :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4) - 재배 구역과 전기, 음식 채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