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3) - 거주 구역과 조리실 만들기
보존 식량이 점점 줄어드는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시작할때 50개였는데, 이제 31개가 남았군요. 본격적으로 식량을 생산하지 못한다면 이대로 굶어죽을지도 모릅니다.
그전에 한가지 깜빡한게 있습니다.
정착민의 필요 중에 재미 부분을 잊고 있었는데요. 명상이나 산책만으로는 재미를 채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육체적인 재미가 필요합니다. 가장 빨리 건설 할 수 있는게 바로 '나무 판자 막대'입니다.
명상과 달리 육체적인 놀이라 중복이 안되기 때문에 초반 '재미'관리는 좋습니다만, 얼마안가 한계오죠.
보통은 거주구역 정하면 바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구상->오락에서 '나무 편자 막대'를 선택해서 휴계실겸 식당으로 꾸밀 곳에 배치합니다. 흰색 네모가 있는 부분에서 놀게 될겁니다.
자~ 이제 재배구역을 만들러 가보죠.
오른쪽 아래에 동그라미 모양에 나뭇잎이 그려진 아이콘을 선택해서 활성화하면 이렇게 색색별로 땅이 표시가 됩니다. 짙은 녹색이 140%의 비옥한 토지입니다. 옅은 녹색은 100%, 노란색은 70%, 색이 없는 곳은 재배가 불가능한 곳입니다.
구역을 나눌 예정입니다. 작물은 각각 성장 속도가 다릅니다. 구역 설정없이 그냥 키우다보면 다른일 하다가 수확하다가를 반복하면서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시간 낭비도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수확을 위해서입니다. 몇개 수확하고 다시 돌아가고 하는거 보면 아마 깊은 빡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계획으로 구역을 나눈뒤에 실제로 벽 청사진을 배치해서 구역을 정해보겠습니다.
재배구역은 이렇게 3개로 나누기로 했습니다. 벽으로 막아두면 적들의 공격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고, 다른 가축들이 뜯어 먹는것도 막을 수 있죠. 재배구역을 선택하고 '감자 심기'를 클릭하면 심을 수 있는 작물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최소 기술은 원예 기술을 말합니다.
초반에 가장 많이 재배하는 것은 '벼'입니다. 수확시간이 빠른 편입니다.
옥수수는 재배 기간이 길긴 하지만 수확시에 그야말로 엄청난 물량이 나옵니다. 남아돌 정도가 되죠.
일단은 당장 급하니 2곳은 벼를, 1곳은 목화를 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계획된 곳에 벽과 문을 건설하게 되면 실내로 인식해서 지붕을 건설하게 되면, 그걸 미리 방지해야죠.
구상 -> 구역 -> 지붕 제거 설정을 클릭해서 농장이 될 곳의 모든 지역을 지붕을 건설하지 않게 설정합니다. 오렌지 색으로 된 곳이 지붕을 건설하지 않겠다고 지정하는 것입니다.
열심히 재배중인데...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오는게 바로 습격 or 동물의 광란입니다. 최초 한번의 전투를 겪으라는거죠. 암컷쥐 광란을 클릭해보죠.
대략적인 설명이 나옵니다. 암컷 쥐의 정신에 문제가 생겨서 모든 것들을 공격한다고 합니다. '클릭시 해당 장소로 이동'을 클릭해봅시다.
암컷쥐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나옵니다. '분노:인간 사냥' 상태죠. 거주지로 돌격해서 공격 할 것입니다.
전투준비를 하도록 하죠.
정착민을 모두 선택한 뒤에(마우스를 누른채 상단의 정착민 리스트에서 범위 선택을 합니다. 아니면 쉬프트키를 누른채 하나하나 클릭해도 됩니다) R 키를 눌러 소집합니다. 그러면 직접 조종이 가능합니다. 일단 가장 안전한 집안으로 들어가서 암컷 쥐를 기다립시다.
미쳐버린 암컷 쥐가 정착지 앞까지 왔습니다.
1.입구에 사격이 가능한 인원들을 배치합니다.
2.적들이 나무문을 기점으로 최대한 멀리 있고 사격이 가능한 시점을 노려 Nabs를 입구로 이동 시킵니다.
3.문이 열리자마자 Nabs는 암컷쥐에서 사격명령(적대 적인 대상은 클릭하면 알아서 공격함)을 내리면 그 자리에서 멈춰서서 공격하게 됩니다.
4.적이 입구에 도착하기 전에 문이 닫히게 되면 들어가질 못하고 문을 공격합니다. 이때 '건설' 스킬이 있는 정착민으로 문을 수리합니다.
5.문 수리가 끝내면 적을 제거할때까지 1번부터 반복합니다.
이 방법이면 입구에서 왠만해선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주로 근접전을 하는 적들을 상대할때 유용한 전법입니다.
광란의 쥐를 처리했습니다. 이제 다시금 평화가 찾아왔군요.
재배를 계속 하도록 하죠. 동물 사체는 당분간 거부하기로 하겠습니다. 쥐를 클릭해 'F'키를 눌러 허용을 X 표시로 바꿉니다. 냉동고를 만들기 전까진 거부해야 합니다.
드디어 독립적인 공간에서의 각자 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정착민이 2명 이상인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세력 이름과 정착지 이름을 정하게 됩니다. 그냥 나와있는데 하기로 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봄 동안 정착지 꾸미느라 바빴습니다. 재배 구역도 거의 정리가 되어가는 시점에서 여름이 찾아왔군요. 겨울이 곧 닥칠테니 많은 음식과 작물을 보관하라고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냉장고를 건설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파카를 만들어서 추위에 대비해야 됩니다. 목화를 심은 이유가 바로 겨울을 나기 위한 옷가지를 만들기 위해서죠. 저 정도면 3명이서 겨울을 한번 날 정도의 옷을 만드는데 충분한 양의 목화가 나올겁니다. 그리고 쌀은 겨울 직전까지 아마 한번 더 수확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주거구역이라는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정착민이 뭔가를 건설하거나 가구, 작업대, 저장, 처리, 재배 구역을 설정하게 되면 '주거 구역'이라는게 설정됩니다. 정착민들의 구역 자체를 '제한 없음'으로 해 두면 사실상 이동과 관련해서는 주거 구역이 큰 영향을 주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청소', '수리','방화'를 위해서는 꼭 주거구역이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자연 재해 중에 마른 번개(폭풍우는 비가 내리기 때문에 불을 꺼줍니다)로 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길이 정착지 주변으로 불길이 번지기 시작할때 미리 꺼줄 필요가 있다면 불이 나는 곳에 '주거 구역 설정'을 해주면 정착민들이 달려가서 불을 끄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불을 끄고 나면 쓸데 없이 설정된 주거 구역은 지우기로 제거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청소한답시고 괜히 들락날락하게 되거든요.
저는 벽을 기점으로 거주지 외부의 주거구역 설정은 모두 제거하기로 하겠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주거 구역'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배 구역이 완벽하게 준비 되었군요. 문을 클릭해서 'F' 키를 눌러 정착민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이유는 효율적으로 수확, 저장을 하기 위함입니다.
벼를 심은 2곳이 모두 수확이 가능하다면 먼저 위쪽의 벼를 수확, 저장, 재배를 할 수 있게 허용하고 모든 과정이 끝나면 위쪽 문을 다시 막아 못들어가게 하고, 아래쪽 문을 허용해서 수확, 저장, 재배를 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재배, 수확이 가능합니다.
이제 보존 식량은 19개가 남았습니다. 대충 4~5일 정도 버틸 식량 뿐이죠. 하지만 그 전에 벼를 재배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야생으로 일단 눈을 돌려봐야겠죠.
정착지 주변으로 산딸기 덤불이라는게 많이 존재합니다. 보통 초목이 없는 지형의 경우 야외 동물들은 산딸기를 먹기도 하지만 초목이 풍성한 지역이다보니 거의 대부분의 산딸기 덤불들은 지금쯤 수확이 가능할 정도로 자라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수확해서 저장고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음식 원재료들은 '생식'을 하게 되면 무드 패널티를 먹지만 산딸기는 생식을 해도 무드 패널티가 없는 아주 훌륭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음식으로 만들면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허기를 채울 수 있습니다.
산딸기를 선택하고 '수확'을 눌러주면 정착민들이 알아서 수확을 시작합니다. 수확을 하고 난 후 산딸기 덤불이 그대로 남아 다시 자라기 시작하니 '제초'는 하지마세요.
정착지 주변에 있는 덤불에서만 수확했는데 278개나 수확했군요. 보통 간단한 식사는 재료가 10개가 들어가니 27개의 식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재료도 모았으니 조리를 할 수 있게 전기를 생산, 연결 하도록 하죠.
구상 -> 전력에 들어가면 이렇게 전기와 관련된 구조물들이 나옵니다.
나무 화력 발전기, 화학 연료 방전기, 풍력 발전기가 있죠. 지금 당장 건설이 가능한 발전기들입니다. 차후에 연구를 통해서 태양열 발전기와 지열 발전기, 그리고 배터리를 건설이 가능합니다.
일단 풍력 발전기를 살펴보죠. 풍력 발전기는 바람만 불면 전기가 생산이 가능하지만 바람이 전혀 안 불때는 전기를 생산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합니다. 네모칸으로 설정된 구역안에 잡초 외엔 아무것도 없어야 제대로 전기가 생산되는 것이죠. (지금 건설한 지점에는 나무가 있어 전기 생산이 안되는 중) 이런 단점이 있지만 바람만 제때 불어주면 무한으로 전기가 생산이 가능합니다. 최대 3450W까지 생산됩니다. 'Q', 'E'키를 누르면 회전이 됩니다. 모든 구조물들은 다 적용되는 단축키입니다.
다음은 나무 화력발전기입니다. 공간을 적게 차지하지만 나무 75개로 3.4일간 1000W 전기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나무를 쉽게 구할 수 있다면 나무 화력발전기가 전기 공급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학 연료발전기는 화학 연료를 태워 전력을 생산하는데 역시 나무 화력발전소와 연료가 다를 뿐이 작동 원리는 같습니다. 다만 화력 발전기에 비해 같은 전기를 좀 더 오래 생산 할 수 있습니다. 화학 연료 4.5개로 하루를 생산사는데 한번에 30개가 들어가니, 대략 6.6일동안 생산이 가능하죠.
일단 저는 최대 전력이 가장 높은 풍력 발전기를 짓기로 했습니다. 차후에 배터리를 연구, 건설하게 되면 충전해서 사용하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재배 구역 밑에다가 발전기를 건설하고 벽으로 막았습니다.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면 적들이 공격하거든요.
식품 저장고의 '딸기'를 클릭해보면, 신선함, 냉장되지 않음(13일간 보관 가능)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금 저장고 온도가 25인데, 즉 상온에서는 13일동안만 보관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내구도와 상관없이 썩어서 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식품은 이렇게 보관 가능 기간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식품 저장고는 냉동고로 만들어야 합니다. (보존 식품은 완벽한 보존이 가능해서 이런 기간이 없습니다)
구상 -> 온도에 보면 냉방기가 있습니다. 파란색 부분이 온도를 낮출 공간입니다. 빨간색은 배기구인데 이 쪽으로 열기가 빠져 나오게 됩니다. 배기구가 있는 공간이 막혀 있어서 열기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할 것 같군요. 구상 -> 구역에서 해당 복도의 지붕을 모두 제거 해버리도록 하겠습니다.
냉방기를 건설했습니다. 왼쪽 하단에 필요 전력량, 대상온도가 있습니다. 대상 온도는 처음 건설시에 21도로 되어 있는데, 밑에 온도 조종을 통해서 -9도까지 미리 낮춰 났습니다.
이제 스토브와 냉방기에 전기를 공급해보죠.
구상 -> 전력, 에서 전선을 클릭해서 이렇게 청사진을 만들어뒀습니다. 그러면 정착민들이 전선을 깔기 시작합니다.
식품 저장고가 드디어 냉동고가 되었습니다. -2도이고요. 딸기는 냉동(부패하지 않음) 상태가 되었습니다. 온도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부패하지 않고 계속 이상태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스토브를 클릭해서 위에 계획서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에 창이 하나 열리고 '계획서 추가'를 클릭하고 '간단한 식사'를 클릭해서 +를 클릭해서 5개를 설정해줍니다. 간단한 식사 5개를 만들면 앞에 5x가 0이 되면서 계획서는 멈춤 상태가 되죠. 이때 다시 숫자를 늘려주면 또 만들게 됩니다.
옆에 있는 '상세'는 재료를 선택할때 사용됩니다.
간단한 식사의 상위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하지만 채우는 열량은 똑같습니다) 좋은 식사가 있는데 여기에 육류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간단한 식사의 재료는 '식물'만 저렇게 체크해 두고 육류, 축산물은 X 로 체크해제를 하도록 합니다.
이제 간단한 식사를 만들어 보도록 하죠.
딸기로 간단한 식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딸기를 채취해서 간단한 식사를 만들면서 벼 수확때까지 버텨야 됩니다.
다음 : 림월드 로열티 초보자 가이드(5) - 습격과 포로, 각종 추락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