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건강에 좋은 술 담그는 방법 12가지

by 귀여운앙꼬 2020. 9. 15.

건강에 도움을 주는 술 담그는 방법 12가지


당귀주


쌓인 피로를 회복시켜주거나 식욕을 강화시켜주고 출산 후의 회복 및 보혈, 각종 부인병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재료


당귀 150g, 소주 1000ml, 설탕 100g, 과당 50g, 미림 25mg (당귀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당귀를 잘게 썬 다음에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를 부은 뒤에 밀봉을 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하루에 한번씩 가볍게 흔들어주는데 이걸 5일간 지속합니다.

10일 지난 후에는 뚜껑을 열어서 천으로 액을 걸러서 다시 용기에 넣은 뒤에 설탕, 과당, 미림을 넣고 녹입니다.

생약 찌꺼기 1/10을 넣고 밀봉한 뒤에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한달이 지나면 다시 뚜껑을 열고 여과지나 천을 이용해 걸러줍니다. 짙은 갈색을 띄며 매운맛과 단말이 조화를 이루는 향긋안 약술입니다.


음용법


1회 20ml씩 1일 2회, 아침과 저녁에 복용합니다. 식사전 혹은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 향이 없는 술과 섞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라지주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 기침, 가래의 제거에 탁월하며 폐를 맑게 하여 가슴이 답답해지는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호흡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재료


도라지 뿌리 600g, 소주 1800ml (도라지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도라지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을 물기를 완전히 제거 후에 3cm 정도 길이로 잘라 줍니다. 도라지와 소주를 용기에 넣어 밀봉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3개월 정도 지나면 도라지 특유의 맛이 나는 쌉쌀한 엷은 호박색 약술이 되기 시작하는데 제대로 된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을 숙성 시키는게 좋습니다.


음용법


도라지주는 쌉쌀한 맛으로 인해 식욕을 왕성하게 해주기 때문에 식전에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쌉쌀한 맛이 거슬린다면 꿀이나 설탕을 넣어 조금 달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도라지는 돼지고기와 상극이니 주의해서 마셔야 합니다.



두충주


강장 효과와 함께 다리에 힘이 없거나 요통이 심할때 마시면 좋습니다. 몸을 튼튼하게 하며 생식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재료


두충 150g, 소주 1000ml, 설탕 150g (두충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두충을 잘게 썰어서 20도 소주와 함께 용기에 부어줍니다.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데 1~10일사이에는 1번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10일째 되는날 마개를 열고 천으로 한번 걸러서 설탕을 녹이고, 두충 찌꺼기의 1/10을 용기에 넣고 다시 1개월을 보관합니다.

1개월후에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냅니다. 짙은 적갈색의 특이한 향이 나는 약술입니다.


음용법


1일 3회씩 식사 사이에 마시는데, 한번에 20ml씩 마십니다.



맥문동주


소염 효과 및 이뇨작용, 다한에 좋으며 더위를 먹을때 보양이 필요할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재료


맥문동 200g, 소주 1000ml, 설탕 100g, 과당 50g (맥문동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맥문동을 잘게 썰어서 20도 소주와 함께 용기에 부은다음 밀봉해서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0일 후에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내고, 다시 용기에 넣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여줍니다. 맥문동 찌꺼기 1/10을 용기에 넣어 밀봉 후 1개월간 보관합니다.

1개월 후에 윗부분을 따로 보관합니다. 남은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낸 담에 앞에 보관함 액과 합칩니다.

맑은 갈색빛이 돌며 담백한 맛이 나는 약술입니다.


음용법


1일 2~3회 마시는데 1회에 30ml씩,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시면 됩니다. 브랜디, 와인을 살짝 가미한다면 더욱 맛이 좋다고 합니다.



쑥주


쑥에는 비타민류에 속하는 게돈류가 있어 식용을 증진시키고, 강장효과, 지혈, 건위, 이뇨작용, 진정 효과 등이 있습니다.


재료


쑥 적당량, 소주는 준비한 쑥의 3배 양 (쑥 효능 알아보기)


쑥잎이나 꽃을 가지째로 구해서 깨끗하게 씻은 후에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서 가제 주머니에 넣고 봉한 후 용기에 넣고 준비한 소주를 부어 줍니다.

밀봉하여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3개월 숙성시킵니다.

술 빛깔은 호박색인데, 갈색으로 변한다면 쑥 주머니는 제거합니다.


음용법


쑥주는 그 향이 그윽한 것이 특징입니다. 과실술이나 향이 거의 없는 술과 함께 섞어서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오가피주


손발이 냉하거나 진통이 있을때나 하퇴부가 저릴때 강장, 건위 효과가 필요할때 마시면 좋습니다.


재료


오가피 150g, 소주 1000ml, 설탕 150g, 과장 50g (오가피 효능 알아보기)


*주의:오가피는 남오가피, 북오가피가 있는데 북오가피는 매우 강한 작용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담그는 방법


오가피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은 뒤, 25도 소주를 부어 줍니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0일 정도 지나면 액을 천으로 한번 걸러내고 다시 용기에 넣고, 설탕과 과당을 녹여줍니다. 오가피 찌꺼기 1/10을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1개월을 숙성시킵니다.

1개월 후에 갈색의 씁쓸한 맛이 나는 약술이 완성됩니다.


음용법


1일 2회, 1회 20ml씩 아침, 저녁으로 섭취하며 식사 전 혹은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



익모초주


익모초는 여성들에게 좋은 약초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산후 생리 이상, 생리 불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재료


익모초 150g, 소주 1000ml, 설탕 100g, 과당 50g (익모초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익모초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은 뒤 20도 소주를 부어줍니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6일동안은 1번씩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7일째 되는날 천으로 한번 걸러내고 액은 용기에 담은 뒤 설탕, 과당을 넣고 녹입니다. 익모초 찌꺼기 1/5을 용기에 넣고 밀봉한 뒤 시원한 곳에 1개월을 보관합니다.

1개월 뒤에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냅니다. 갈색의 씁쓸한 맛이 나는 약주입니다.


음용법


1일 3회, 1회에 20ml씩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



금은화주


급성이나 만성 신염이 있거나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탁월하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 정혈작용이 있습니다.


재료


금은화 꽃 100g, 줄기나 잎 100g, 소주 1800ml


담그는 방법


금은화 꽃과 줄기, 잎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줍니다. 밀봉해서 시원한 곳에 2개월을 보관합니다.

2개월 후에 술이 익는데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냅니다. 걸러낸 술은 주둥이가 좁은 병으로 옮깁니다. 기호에 따라 꿀 혹은 설탕을 넣고 녹여줍니다.


음용법


정해진 용량은 없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제비꽃주


겨울이나 환절기때 자주 걸리는 감기에 좋으며, 이뇨작용, 부종이 심할때, 혈압 조절이나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부인병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재료


활짝핀 제비꽃, 준비한 제비꽃의 3배 양에 해당하는 소주


담그는 방법


제비꽃은 시들기전에 따서 사용해야 합니다. 꽃의 양이 적다면 나중에 더 추가해도 됩니다. 꼭지를 제거하고 용기에 넣은뒤 그 3배의 양의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에 1개월간 보관합니다.

1개월 후에 술이 익었다면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내고 술은 주둥이가 좁은 병으로 옮깁니다.

꽃잎을 몇개 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제비꽃주는 엷은 황색, 혹은 엷은 등색입니다.


음용법


감미로운 향이 있기에 그대로 마셔도 좋고, 향이 짙은 양주나 과실주와 섞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치자꽃주, 치자열매주


치자꽃은 피로회복, 이뇨작용, 해열작용, 식욕증진 효과가 있으며 치자 열매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재료


치자 열매 혹은 꽃 500g, 소주 1800ml (치자 효능 알아보기)


치자 열매 혹은 꽃을 용기에 넣은 뒤 소주를 부어 밀봉한 뒤에 시원한 곳에 2개월 보관합니다.

꽃 술의 경우 2개월 정도 지나면 엷은 황색의 술이 됩니다.

열매의 경우 4개월 정도 걸리는데, 잘 익은 열매를 사용했다면 등황색이 되고 안 익은 열매를 사용했다면 녹색과 갈색이 섞인 술이 만들어집니다.

재료에 따른 숙성 기간이 되면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냅니다.

열매로 만든 술은 맑은 술을 떠낸 뒤 소주를 더 부어주고 5개월을 더 숙성시키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음용법


꽃술은 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양주나 과실수와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열매술은 쌉쌀한 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 콜라, 소다수, 감미료를 넣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갈근주(칡주)


초기 감기나, 발한이 심할때 마시면 좋으며 해열작용, 정장 작용이 뛰어납니다.


재료


갈근(칡) 1kg, 소주 3~6l (칡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굵고 두꺼운 갈근을 골라 깨끗하게 씻은 후에 5cm 정도 길이로 토막을 낸 뒤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토막낸 갈근과 소주를 용기에 넣고 3개월 정도 보관합니다. 갈근은 소주를 흡수하기 때문에 소주를 더 넣기도 합니다.

3개월 후에 술이 익으면 짙은 커피색의 달콤한 향내가 나는 약술이 됩니다.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내고 소주를 부어 준 뒤에 장기간 숙성시키면 순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갈근주(칡주)가 됩니다.



홍화주


생리불순, 냉증, 무월경, 생리통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혈액 순환 문제로 생기는 부인병에 특히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재료


홍화 50g, 소주 1000ml, 설탕 100g, 벌꿀 100g (홍화씨 효능 알아보기)


담그는 방법


홍화와 25도 소주를 용기에 넣고 밀봉한 뒤, 시원한 곳에 10일간 보관합니다.

10일째가 되면 건더기를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내고 술을 다시 용기에 부은 후에 설탕과 벌꿀을 넣고 녹여 줍니다. 홍화 찌꺼기 1/10을 용기에 넣고 밀봉한 뒤에 시원한 곳에 1개월 정도 더 숙성시킵니다.

1개월정도 지나면 적갈색의 약술이 됩니다.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냅니다.


음용법


1일 2~3회, 1회에 20ml씩 시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